기변하고플 때

sTory Two 2009. 8. 7. 10:58

(2008. 11. 2. 사진 촬영 및 제공 - 레모니드, 리터칭 - 후지이 야쿠모)


2003년부터 사진생활을 하며 그 동안 기변도 꽤 했었고,

지금도 늘 '아..  바꾸고 싶은데'라는 생각에 잠기곤 한다.


가장 카메라를 바꾸고 싶을 때는

색감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


촬영 중에 기변 욕심이 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여러 다른 좋은 기종들도 만져봤지만

알파700과 함께라면 어떤 상황에서도 촬영이 즐겁다.


기기 성능도 뛰어나고 미놀타의 철학을 이어받은 인터페이스는 쾌적하며

무게도 가벼워서 장시간 촬영에도 부담이 없다.


92만 화소의 LCD도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사진을 표현해낸다.

참고로 애니콜 햅틱2의 해상도가 9만6천화소.

해상력만 비교하면 알파700의 해상도가 9.5배나 더 뛰어나다.

해상력 차이가 무려 10배~~!!


근데 집에 돌아와 리터칭을 시작하면

마음이.. 기분이..



내가 DSLR로 사진을 처음 시작한게 올림푸스.

포서드 기종 초기, 그 특유의 따스한 색감을 난 잊을 수 없고

그 따스한 피부 색감은 지금 내가 원하는 이상적인 인물의 피부톤이다.


나도 사진을 찍고 리터칭을 한지 꽤 시간이 지났으니

내가 원하는 피부톤 정도는 어느 정도 찾아간다.

하지만 매번 같은 보정이 반복되면


..카메라가 내 맘을 몰라준다느니..

..카메라가 말을 지나치게 안듣는다던가...


그러다보면

결국

..내 카메라가 맞나?

하는 생각까지 든다.


건강하고 행복한 사람의 피부에 녹아있는

생동감~! 그 따스한 느낌~!

난 살아있어요하고 외치는 듯한 그 여리디 여린 발그스레함?


암튼..

기본적으로 내 인물 리터칭의 테마이자 영원한 이상향은

'따스함'이다.


알파700은 그 부분이 부족.



700의 색감을 표현해보라한다면

'차가움이 강하다'는 표현보다는

'따스함이 부족하다'고 말하고 싶다.


올림은 따스함이 지나친 쪽이었지.



그 외에도 기변이 생각나는 때라면

센서 먼지 걱정이 생길 때.


이 역시 올림푸스에서는 전혀 걱정을 하지 않았던 부분.


얼마 전까지는 카메라가 너무 무겁나?하고 생각을 했었는데

카메라 가방을 새로 구입한 다음 그런 걱정은 사라지고

역시 센서에 대한 걱정이 더 앞서게 됐다.

(가방이 무거운 것이었다;;)


센서 먼지 때문에라도 나중엔 결국 기변을 하게 될 듯 한데,


내가 광학 뷰파인더를 포기하지 못한다면

역시나 알파700의 후속기가 되겠고

(난 지금의 16-80과 50.4 조합이 좋다. 간결함이 정말 마음에 든다)


광학 뷰파인더를 포기하게 된다면

마이크로 포서드 쪽이나

GR DIGITAL 쪽으로 가게 될 것 같다.


특히 이번에 나온 GR DIGITAL III는 관심 증폭.

하나만 챙겨다니면 얼마나 쾌적할지~~

그 쾌적함을 느끼고 싶다.




근데 내가 DSLR을 떠나서 살 수 있을까?

수 년간 DSLR을 끼고 다니던 사람이?



1년에 한 장을 담아도,

그 한 장만은 누구보다도 잘 담아내고 싶은 사람이라..


나도 참, "대충 대충"이란걸 할 수 있었음 좋겠다.



설정

트랙백

댓글